넷플릭스 웹예능 <흑백요리사>가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으로 꼽혔다. 흑백요리사는 요리를 소재로 한 리얼 버라이어티로, “맛 하나는 최고라고 평가받는 재야의 고수 ‘흑수저’ 셰프들이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 셰프 ‘백수저’들에게 도전장을 내밀며 치열하게 맞붙는 100인의 요리 계급 전쟁”이라고 소개돼 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달 24~2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요즘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을 물은 결과(뉴스는 제외, 2개까지 자유응답), 넷플릭스 웹예능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이 선호도 5.2%로 1위를 차지했다.
요리 대결로 전개되는 이 프로그램은, 2015년 〈집밥 백선생〉(tvN)으로 ‘쿡방’ 열풍을 일으킨 이래 많은 음식 관련 예능을 선보인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 그리고 국내 유일의 미쉐린 가이드 3스타 레스토랑 오너 안성재 셰프가 심사위원으로 출연한다. 9월 17일 1~4화, 24일 5~7화를 공개했고, 오는 10월 8일까지 12화 전편 공개 예정이다.
〈흑백요리사〉는 기존 TV에서 방송영상으로 범위를 확장한 선호 프로그램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첫 웹예능이자, 넷플릭스 자체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두 번째 1위작이다. 지난해는 〈더 글로리〉(넷플릭스, 2023년 3월 1위), 〈무빙〉 (디즈니+, 2023년 9월 1위)을 비롯해 여러 편의 OTT 프로그램이 10위권에 들었으나, 올해는 〈돌풍〉(넷플릭스, 7월 5위) 한 편뿐이었다.
연령별로 보면 남성과 여성 모두 20대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20대는 흑백요리사를 1위로 꼽은 응답률이 13%였고, 30대는 8%, 40대 8%, 50대 1%였다. 직업별로는 학생의 선호도가 14%로 가장 높게 나왔다. 이어 사무/관리직 8%, 자영업 4%, 전업주부와 무직/은퇴/기타 3%, 기능/노무서비스가 2%였다.
이번 조사의 개요는 아래와 같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조사기간: 2024년 9월 24~26일/ 표본추출: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CATI)/ 조사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률: 11.5%(총통화 8,726명 중 1,001명 응답 완료)/ 의뢰처: 한국갤럽 자체 조사
송원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