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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수수료 45%' 보도는 명백한 허위사실... 법적조치 예정”

비교 자료 제시, “최대 판매수수료 SK 11번가 20%, G마켓·옥션 15%에 비해 쿠팡 10.9%로 더 낮아”
“재벌유통사의 쿠팡에 대한 공격의 연장선으로 이해...기득권 카르텔·거짓 반칙 행위 용납 안돼” 공식 반박

 

오픈마켓 기업 쿠팡이 '유통 공룡'으로 급부상해 지나치게 높은 수수료로 중소업체들을 옥죄고 있다는 취지의 한 언론 보도 중 '수수료 45%' 등 일부 사실이 명백히 허위라고 반박하며 오히려 "쿠팡 수수료는 업계 최저 수준”이라고 밝혔다.

 

 

쿠팡은 지난 3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쿠팡이 수수료 45%를 떼어간다’는 주장은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쿠팡 측은 “SK 11번가의 최대 판매수수료는 20%, G마켓과 옥션은 15%인 반면 쿠팡의 최대판매수수료는 10.9%”라고 설명했다. 이어 “신세계의 수수료는 쿠팡보다 38% 높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경제신문은 지난 2일 쿠팡의 수수료가 과도하게 높아 중소 업체들을 압박하고 있다는 취지의 보도를 하면서 하나의 사례로 "중소 냉동식품 제조업체인 A사가 쿠팡 마켓플레이스에 상품을 올리는 대가로 제공하는 수수료 등은 판매가의 45%까지 높아졌다"라고 보도했다. 

 

 

쿠팡은 “쿠팡이 전체 유통시장(602조원 규모)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4% 수준에 불과하다"며 "유통사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간 재벌유통사들은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쿠팡의 혁신을 지속적으로 폄훼해왔고, 명백히 사실을 왜곡한 해당 기사 역시 재벌유통사의 쿠팡에 대한 공격의 연장선에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쿠팡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혁신 경쟁이 아니라 기득권 카르텔과 거짓에 기반한 반칙 행위는 더 이상 용납되어선 안될 것”이라며 “해당 언론사를 상대로 정정보도 청구를 포함한 법적조치를 즉시 제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심민섭 기자 darklight_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