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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평/칼럼

부산영화제, 586좌파 영화인들의 숙주가 된 선 안된다

혁신위 구성 놓고 일부 586좌파 영화인과 좌파언론 등 개입

 

이용관 이사장의 독선과 ‘자기사람’ 박기로 최대위기를 맞은 부산영화제(BIFF)가 혁신은 외면한 채 다시 586좌파 영화인의 놀이터로 회귀하려는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직의 사당화, 자기 사람 챙기기, 인력 착취, 성폭력으로 망신창이가 된 부산영화제가 최근엔 혁신위의 구성과 방향성을 놓고 일부 586좌파 영화인과 좌파언론 등이 개입해, 다시 586영화인 그들만의 헤게머니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는 양상이다. 영화제의 정상화를 희망하는 부산시민과 지역 젊은 영화관계자들의 바람과는 거리가 먼 시도다.

 

대체 국내 영화제가 중 가장 많은 액수(80억원)을 지원하고 있는 국가와 부산시민은 언제까지 봉이어야 하는가? 10년전 2014년 다큐멘터리 ‘다이빙 벨’ 논란이후, 영화제 독립성을 외치며 부산시는 간섭하지 말라 하더니 그간 영화제 안에서 무슨 일이 있었길래 자기들끼리 진흙탕 싸움을 벌이는지 부산시민들은 어리둥절하기만 하다.

 

서울 소재 한 영화영상학 명예교수는 “더 이상 관심도 없지만...정권이 바뀌었는데도 부산영화제를 ‘마르고 닳도록' 해 먹으려는 영화계 586세대가 문제다. 이젠 부산영화제가 그들의 숙주가 되선 안된다”며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 증거로 혁신위 구성에 지난 문정부 시절 임명된 박기용 영화진흥위원장과 채윤희 영상물등급위원장 등을 포함시키려는 등 586영화인들이 아직도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했다. 영진위위원장 출신인 이용관, 오석근과 조종국 등 좌파 영화언론 출신 인사들이 지난 20년간 영진위–부산영화제를 오가며 순환 근무하듯 '꿀보직'을 독차지했다는 것이다.

 

사실 부산영화제의 사당화에 대한 지적은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10년전인 지난2013년 한 일간지의‘문화권력이 된 부산영화제’란 제목의 사설이 이를 입증하고 있다. 사설은 “.......부산국제영화제가 규모와 예산은 날로 커지고 있지만 응당 함께 해야 할 부산시민과 국내 영화인들은 외면한 채 ‘그들만의 잔치’를 벌이고 있다. 국가행사인 영화제가 사당화(私黨化)되고 있기 때문이다”고 적고 있다.

 

이미 10년전 훨씬 전부터 이용관 전양준, 고 김지석 등 진보성향의 초창기 멤버 3인방과 문체부 차관출신의 김동호위원장관이 배타적인 동맹관계를 맺어 왔다는 게 영화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이들 부산영화제의4인방 체제는 영화제 정체성과 인력착취및 공금횡령 등 적지않은 문제에도 아시아 정상의 영화제로 성장시켰다는 평가에 묻혀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 오히려 이런저런 문제로 부산시와 갈등이 생기면 좌파 언론을 동원해 더 견고히 수성해 왔다.하지만2016년 이용관은 영화제중개수수료 지급(횡령)으로 징역6개월에집행유예2년을,전양준 부집행위원장은 사기 혐의로징역6월에 집행유예1년을 선고받기도 했다.

 

역설적이지만 부산영화제가 독선과 탐욕으로 얼룩진 계기가 지난2014년 ‘다이빙 벨’사건이다. 이 사건을 빌미로 영화제는 부산시로부터 독립했지만 그 뒤로 바로 이용관 개인의 사당화의 길로 본격 접어들었다고 볼수 있다.

 

돌이켜 보면 ‘다이빙 벨’ 사태는 부산시와 충분히 원만히 해결 될수 있는 사안이었다. 하지만 당시 이용관은 영화제 독립성을 내세워 외부 서울 영화인들을 대거 개입하게 해 사태를 키웠다. 결과적으로 당시 고 이춘연 영화인회의 이사장등 서울 영화인들은 이용관 한 개인에게 부산영화제를 사유화하게 하도록 해 준 셈이 됐다.

 

부산영화제 초기부터 몸을 담은 한 영화과 교수는 “영화제의 사당화를 지적하면 자율성 침해, 탄압, 간섭 등을 운운하며 진영논리로 교묘히 피해 갔다”며 “부산영화제–영진위-좌파 영화언론–지역 영상위원회로 돌아가며 요직을 독점하는 먹이사슬을 끊어야 한다”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산 출신 감독도 “‘다이빙벨’논란을 빌미로 밖으로는 영화제 독립성,자율성을 주장하면서 안으로1인 독재 시스템을 구축해 온 것이 이번에 터진 것”이라며 “이용관 이사장이 연말 퇴임을 앞두고 무리하게 최측근 조종국을 박아 수렴청정하려는 것으로 밖에는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제 부산영화제는 부산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 부산시와 문체부도 수수방관해선 안된다.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식의 ‘맘씨 좋은 아저씨’같은 행정말고 책임행정을 다 해야 한다. 부산영화제가 국내 영화제중 가장 많이 국민의 혈세 80억원을 쓰는 영화제이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늘 그래왔듯이 586좌파 영화인들과 진보매체들은 ‘영화제는 영화인 것’이라며 주장할 것이다. 그들이 얘기하는 독립성 뒤에 숨어 있는 탐욕,독선, 조직 사유화, 자기 사람 챙기기에 속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부산영화제가586좌파 영화인의 숙주가 돼선 안되지 않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