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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읽기] 가덕도 공항 부지 공사유찰, 2029년 개항 불투명...“사업 계획 전면 재검토 해야” 비판 여론

“조기 완공에 대한 집착 버리고 경제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 검토해야”(조선)“그대로 공사를 진행할 경우 부실 공사 우려돼”(동아)“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지금과 같은 ‘속도전’은 재고해야”(서울)

 2030년 부산 엑스포에 앞서 2029년 조기 개항하겠다며 공사 일정을 무리하게 앞당긴 가덕도 신공항이 첫 단추부터 난관에 봉착했다. 5일 마감된 활주로, 방파제 등 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에 건설업체가 단 한 곳도 응찰하지 않았다. 10조5300억원 규모의 초대형 공사를 건설사들이 외면하는 예상 밖의 일이 벌어진 것이다.

 

 내년 6월경 본 공사를 시작하려던 계획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 국토교통부가 이달 24일까지 같은 조건으로 다시 입찰을 받기로 했지만, 고난도 대형 공사를 맡을 능력이 있는 주요 건설사의 참여 가능성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에 대해 신문들은 “가덕도 신공항 계획은 처음 등장할 때부터 정치 포퓰리즘의 산물이었다”며 “이제라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최소한 지금과 같은 ‘속도전’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건설사도 외면한 가덕도 공항 공사, 재앙 될 수 있다’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가덕도 신공항 계획은 처음 등장할 때부터 정치 포퓰리즘의 산물이었다. 2016년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작업을 했던 한 프랑스 전문 기업은 가덕도 공항 후보지에 대해 안전성과 경제성 모두 낙제점을 주었다”며 “그래서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지만, 2021년 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앞두고 문재인 정권이 선거용 카드로 꺼내 들었고, 표를 의식한 국민의힘도 동조하면서 여기까지 왔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부적합 곳에 무리해서 공항을 지으려다 보니 예비 타당성 조사나 사업비 추산 과정을 모조리 생략한 채 ‘무조건 지으라’는 특별법까지 만들었다”며 “각 당의 대선, 총선 공약으로 대못이 박힌 가덕도 신공항은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겨냥해 완공 시점을 5년 앞당겼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하지만 부산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다. 조기 완공해야 할 이유도 없어진 셈이다. 부산 울산 경남 지역민 대상의 한 여론조사에선 54%가 ‘가덕도 특별법’에 대해 ‘잘못된 일’이라고 답했다”며 “이제라도 조기 완공에 대한 집착은 버리고 가덕도 신공항의 경제성, 안전성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는 ‘10조 가덕도 신공항 부지공사에 건설사들 응찰 외면’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건설사들이 입찰을 외면하는 가장 큰 이유는 공사 기간이 너무 촉박하다는 점이다”며 “엑스포 유치에 실패했는데도 완공 목표는 그대로여서 공사를 맡는 기업은 10개월 안에 설계, 5년 안에 건설까지 끝내야 한다. 1단계 완공에 9년 걸린 인천공항 건설 기간의 절반에 불과해 졸속 설계, 부실 공사 우려가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공사 기간을 단축하려고 육지와 해양 매립지를 연결해 활주로를 짓기로 한 것도 건설업체들이 참여를 꺼리는 원인 중 하나다”며 “바다를 메워 조성한 땅이 육지보다 빨리 꺼지면서 활주로가 파손되는 ‘부등침하(不等沈下)’ 우려 때문이다. 이는 공항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할 때 대형 재해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다”고 꼬집었다.

 

 사설은 “무리하게 일정을 맞추려고 첫 단추를 잘못 끼울 경우 당초 계획보다 훨씬 긴 기간, 많은 비용이 들 수 있다. 정부는 공사 방식, 완공 시기 등 전체 청사진에 문제가 없는지부터 꼼꼼히 되짚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신문은 ‘건설업계 손사래 친 가덕도 공항, 속도전 재고를’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국비 13조 5000억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사업이고, 이번에 유찰된 부지 건설 공사엔 10조 5300억원이 들어간다”며 “10조원이 넘는 국책사업에 입찰자가 없다는 건 충격적이다. 입찰 공고만 반복할 게 아니라 무슨 문제가 있는지 사업 전반에 대해 따져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가덕도 사업은 문재인, 윤석열 정부 모두 경제성보다는 정치공학적으로 추진한 측면이 적지 않다. 2016년과 2022년 두 차례 사전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 비율이 0.5 안팎에 불과했다. 이 비율이 1 이상이 나와야 타당성이 있는데 한참 못 미친다”며 “이제라도 정부와 정치권이 사업을 재검토하는 방안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사업을 추진하더라도 최소한 지금과 같은 ‘속도전’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한빈 기자